본문 바로가기

알짜배기 건강정보

붓기 원인은 무엇일까?? 몸 붓기 빼는 법 & 붓기에 좋은 음식 알아보기 :: 건강정보

반응형

안녕하세요 

글 쓰는 다람쥐입니다;)

 

아침마다 거울 보면서 하는 말들 있잖아요???

"아 오늘 좀 많이 부었네????"

오늘은 붓기! 에 대해서 알아보려 해요 왜 붓는지? 또 붓기에 좋은 음식은 뭐가 있는지? 알아볼게요!

 

우리 몸은 왜?
아침마다 붓는 걸까??

 

제가 알아본 사이트 글에서는 붓기에는 총 6가지의 원인이 있다 말하고지만,

중요 내용과 일반적인 붓기 원인도 같이 적어볼께요!

 

▶ 일반적으로 우리 몸은 왜 붓나?

 붓기에는 여러 가지 요인이 있다고 해요! 과도한 염분 섭취, 혈액순환이 잘되지 않아서 아침에 자고 일어나서 일시적으로 붓는 경우도 있지만, 신진대사 기능이 떨어지거나 혈액순환이 잘 안될 경우 체내 수분이 몸 밖으로 나가지 못하고 우리 몸에 과도하게 쌓이게 되면서 부 종이 생겨난다고 해요.

 이렇게 신체 질환이나 신체 기관에 문제가 생겨서 붓는 경우도 있습니다.

 

 월경 전 부종

 월경 전에 부종이 있다가 월경 시 혹은 월경 직후에 이뇨가 일어나면서 부종이 빠지는 경우이다. 여성들에게 가장 흔한 부종의 원인이다.

이미지 출처 : pexels

 

 원인 불명의 부종

이미지 출처 : pexels

월경 전 부종도 아니고 신장이나 기타 신체기관에는 전혀 이상이 없는데 부종이 발생된 경우로 여성에게만 이런 증상이 나타난다. 아침보다 밤에 체중이 1.4kg 이상 늘거나, 또는 아침부터 밤 동안 체중이 2파운드(0.9 kg) 이상 증가하면 원인불명 부종이라 한다. 서서 활동하는 시간 동안 체중이 늘어나는 경우로서 생리와는 관계없는 부종이다. 피로감, 불안증, 우울증 등과 같은 정신적인 증상이 동반되는 경우가 흔하고 빈맥 등의 자율신경계 증상, 소화불량증 같은 소화기계 증상도 흔히 동반된다. 약 반수에서 비만이 있었고 40% 환자에서 부종을 완화시키기 위하여 이뇨제를 복용한 적이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특별히 신체기관에 병적인 문제가 발생하는 질환은 아니므로 큰 걱정을 할 필요는 없다. 여러 다른 질환의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시킨 후에 내려지는 진단명이므로 전문의의 진료가 필요하다.

 

▶ 신장질환

 구체적으로 급성 신염, 신증후군 등이 부종을 일으킨다. 급성 신염의 경우 안검(눈꺼풀) 부위의 부종이 잘 발생하며 심하면 전신에 부종이 발생한다. 신증후군의 경우 전신에 부종이 발생하며, 특히 수분이 몰리게 되는 하체가 더 심하다. 신염이 오래돼 (수개월 혹은 수년 이상) 만성신부전이 되면 흔히 고혈압이 함께 생긴다. 

이미지 출처 : pexels

 

  간질환

 만성 간질환으로 혈청 알부민이라는 단백질 생성이 저하될 경우에 부종이 잘 발생되며, 하지의 부종이 잘 생긴다. 만성 간질환이 심해서 간경화까지 진행하면 부종과 함께 흔히 복수까지 동반돼 배가 부르게 된다. 또한 황달, 비장 종대 등이 동반되기도 한다. 일반 생화학검사에서는 단백질 수치가 저하되어 있어 쉽게 진단이 가능하다.

 

윤성로-건양대병원 신장내과 교수

(일부 글출처 :  https://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05/10/27/2005102756001.html 기사에서 발취해왔습니다. )

 

기사를 읽어보니 저는 그냥 아침에 너무 많이 부으면 전날 과식했나 싶은 생각 많이 했는데 ㅎㅎ

생각보다 많은 분들은 몸이 부으면 무조건 신장이 나쁜가?? 이렇게 생각하신데요ㅠ 하지만 걱정 안 하셔도 되는 게신장내과에는 부종 때문에 병원에 오는 환자가 10~20%에 달하며, 이들의 95%가 여성인데, 몸이 부었다고 신장내과에 오는 사람 중 실제로 신장에 이상이 있는 환자는 100명 중 3명에 불과하다고 하니 너무 걱정 안 하셔도 될 거 같아요

 

또, 실제로 신장 질환이 있는 분들은

  • 최근 들어 숨이 차기 시작하는데 계단 오를 때나 오르막 길을 오를 때 숨이 더 많이 찬다
  • 부종이 생기면서 숨이 차고 기침이 난다
  • 최근에 혈압이 올라가면서 다리가 붓는다
  • 당뇨를 앓은 지 10년 이상 되었다
  • 최근 며칠 사이에 소변량이 줄은 것 같다
  • 소변이 빨갛게 (혹은 갈색으로) 나오면서 붓는다
  • 최근 눈 주위가 붓는 현상

위에 이런 증상이 있는 분들은 신장질환이 있을 가능성이 매우 높으므로 빨리 병원을 찾으시는 게 좋을 거 같아요!

 

붓기에 좋은 음식

진짜 붓기에 좋다는 음식들은 정말 많은 거 같아요....

저는 늙은 호박, 팥차 등 이렇게 알고 있는데 글 쓰면서 여러 가지 알게 되어 적어볼게요!

 

 

  늙은 호박즙

늙은 호박 즙은 오래 예로부터 아기를 낳으면 늙은 호박을 고와 그 물을 마시곤 했데요..

그만큼 호박 물은 부기를 제거하는 탁월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

이미지 출처 : pexels

 

 팥에 들어있는 사포닌은 이뇨작용을 하고, 피부와 모공의 오염물질을 없애주어 아토피 피부염과 기미 제거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예로부터 세안과 미용에 이용되어 왔다. 또한 팥에는 비타민 B군이 풍부하여 탄수화물의 소화 흡수 및 피로감 개선, 기억력 감소 예방에 도움을 준다. 팥은 쌀의 10배, 바나나의 4배 이상의 칼륨을 함유하고 있는데, 짠 음식을 먹을 때 섭취되는 나트륨이 체외로 잘 배출되도록 도와주어 부기를 빼주고, 혈압 상승을 억제해준다. 붉은팥에는 안토시아닌이 풍부하여 체내 유해 활성산소를 제거하며, 곡류에 부족한 라이신과 트립토판이 함유되어있어 곡류에 팥을 넣어 먹으면 영양학적으로 보완이 된다. 팥을 끓인 물은 지방간과 간의 해독작용에 좋지만, 장기간 복용할 경우 기력이 약해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우수 식재료 디렉터리)

 

팥차 저도 집에서 우려먹어보려고 노력했는데 ㅠㅠ 생각보다 비려서 많이 못 마시겠더라고요 ㅠㅠ

 

  옥수수수염 차

 여러 종류의 생약을 사용하여 끓인 복 방약 차의 하나이며,

부종을 제거하거나 고혈압과 심혈관 질환 치료에 좋은 효과를 나타낸다. 옥수수는 한약재로는 거의 쓰이지 않지만 옥수수수염은 말려서 한약재로 사용되어 왔으며, 이뇨 효과 외에도 혈압을 떨어뜨리는 작용을 하며 전립선 비대증의 치료에도 효과적이다. 

이미지 출처 : pexels

 

  토마토

토마토(100g당 22㎉)는 열량이 낮아 비만, 당뇨병 환자에게 적합하며

비타민C, 비타민K 등이 풍부하고 토마토의 빨간색을 나타내는 라이코펜은 혈액 과잉으로 인한 LDL 콜레스테롤 축적을 방지하고 현관을 부드럽게 하여 혈류 개선에 효과적이다.

이미지 출처 : pexels

 

 

이렇게 오늘은 붓기! 에 대해서 알아보고 거기에 좋은 음식까지 알아봤어요! 알아보다 보니 차 종류도 많고 음식, 약까지 많이들 있지만,, 제일 좋은 건 건강한 식습관 + 운동?인 거 같아요!! (너무 도덕책 같은 말인가요??ㅎㅎ)

우리 사는 게 바빠도 건강한 식습관을 지켜봐요! 건강을 위해서!

오늘을 이만 적을게요!

BYE BYE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