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짜배기 건강정보

두통 원인은 무엇일까?? 두통 치료 & 두통에 좋은 음식 알아보기 :: 건강정보

반응형

안녕하세요

글 쓰는 다람쥐입니다;)

 

두통을 경험해보지 못한 분들 이 과연 있을까?? 싶어요, 그만큼 우리에게 흔하게 일어나는 질병 중에 하나이죠??

저도 스트레스가 심한 날이면 미간 쪽부터 해서 두통이 너무 심해져요 ㅠㅠ 환기를 해도 따뜻한 물을 마셔봐도

효과가 없어 결국 약을 먹게 돼요 ㅜㅜ그래서 저도 두통에 대해 알아볼겸!!

누구나 한 번쯤은 겪는 두통! 오늘을 두통에 대해서 포스팅 해볼께요!

 

 

두통
머리 부분에 생기는 통증

 

 약국에서 처방받은 약을 먹고도 두통이 너무 심하다면, 어디 병원? 진료과 가야 하는지 고민하게 돼요 일단은 신경과, 신경외과를 방문하시고 여기서도 문제가 없다 하면  정신적인 스트레스도 있느니, 이 부분도 고려해보시는 게 좋을 거 같아요.

 

이미지 출처 : pexels

 

두통의 발병 원인이나 통증의 정도는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누구나 한번 이상 경험해 본 적이 있는 흔한 증상이에요,

두통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눠지는데, 일차성 두통과 이차성 두통 이 차 이를 알아볼까요?

 

▶일차성 두통이란?

자세한 검사에서도 특별히 원인이 발견되지 않는 두통 예로는 편두통, 긴장성 두통, 군발두통이 있다,

또, 일차성 두통은 대부분 만성적 두통으로 발전하기도 하는데, 그 이유는, 두통에 대해 별로 경각심이 없이 병원을 가지 않고, 약을 통해서만 두통을 일시적 해결하게 되면 진통제 남용 등으로 인한 약물과용 두통으로 전환되는 경우도 있다고 해요,오랜 기간 두통이 동반되고 꾸준히 두통약을 드시는 분이라면 꼭! 병원을 가보세요!

*군발두통 : 결막충혈, 눈물, 코막힘, 콧물, 땀 등의 자율신경증상을 동반하는 심한 두통이 집단적으로, 그리고 주기적으로 나타나는 질병을 말한다. 

▶이차성 두통이란?

 외상, 뇌혈관질환, 감염성 질환, 특정 물질에 의한 두통, 그리고 내과적 질환 등이 원인 급성 증후성 두통으로 내과적 질환 등이 원인이 됨, 이 경우 두통 발생 시 바로 전문의를 찾아 원인 질환에 대한 치료를 받는다면 상당히 호전됨

 

 

병원 방문이 필요한 두통

 

 두통이 평소보다 심하거나, 열이 나거나 목이 뻣뻣해지는 증상 등

이렇게 원래 겪어 봤던 두통이 아니라 다른 증상이 보일 때는 꼭 병원을 방문해 주시는 게 좋아요!

아래 보권 복지부에서 제공하는 이미지 참고해주세요!

 

두통 치료?

 

▶치료

 

일차성 두통에 해당하거나 이전에 일차성 두통으로 진단되어 치료를 받았던 환자에서 두통이 발생하였을 때는 대부분 크게 걱정할 필요가 없다. 스트레스, 피로, 수면부족 등의 원인이 있는 상태에서 발생한 가벼운 두통(두통이 있지만 일상생활을 수행할 수 있는 정도의 강도)은 일반적으로 처방전 없이 약국에서 살 수 있는 진통제로도 증상이 어느 정도 경감되며 피로 등의 원인 요소가 사라지면 두통도 함께 사라지는 편이다.

하지만 편두통, 군발두통 등의 일차성 두통은 일반적인 진통제보다 해당 두통에 맞는 특별한 치료제를 사용할 때 치료 효과가 더욱 좋은 편이다. 그러나 노인에게서 새롭게 발생한 두통과 같이 이차성 두통을 시사하는 증상이 있거나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두통의 경우에는 병원을 방문하여 두통을 유발할 수 있는 다양한 원인 유무에 대해 진료를 받을 필요가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두통 [headache] (서울대학교 병원 의학정보, 서울대학교 병원)

 

두통에 좋은 음식

 

 박하차

 박하는 소화기관에 활력을 주는 효과, 스트레스를 줄여준다는 이야기가 있으며, 신경통 두통에 두루 좋은 식품으로 아려져 있습니다. 두통이 심할 때는 진정 효과가 있다고 하니 차도 드셔 보는 것도 좋을 거 같아요!

이미지 출처 : pexels

 

 아몬드

아몬드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고 비타민 E가 풍부하여 피부 미용에도 좋으며 철분이나 칼슘도 풍부해 건강에 좋습니다. 견과류는 긴장성 두통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데요, 하루 견과? 같이 하루에 권장량에 맞게 드시는 것도 좋을 거 같아요!

 

이미지 출처 : pexels

 

그 외의 두통 완화 방법

스트레칭과 심호흡

 스트레스로 인한 1 차성 두통이 현대인의 두통 대부분을 차지하는 것을 고려할 때, 두통이 더 악화되기 전에 스트레스를 완화시키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심호흡과 함께 간단한 스트레칭을 하면 긴장된 몸이 이완되며 스트레스 지수가 일정 부분 하락한다. 특히 뭉치기 쉬운 목 주변과 어깨 부분 근육을 부드럽게 풀어주면 긴장 완화와 두통 해소에 도움이 될 수 있다. 글 출처 : 시사저널(http://www.sisajournal.com)

이미지 출처 : pexels

 

▶냉·온찜질

 냉찜질이나 온찜질이 경미한 두통을 완화시키는 이유는 아직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다. 전문가들은 혈액 순환을 더디게 하고 염증을 감소시키는 냉찜질과, 혈액 순환을 촉진하는 온찜질의 효과가 두통의 통증을 일정 정도 완화시키는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 상황과 컨디션에 맞게 차갑거나 뜨거운 찜질팩으로 두통이 있는 부위를 15분가량 찜질해주라는 게 일부 전문가들의 조언이다. 글 출처 : 시사저널(http://www.sisajournal.com)

 

 

오늘 알아본 두통은 발병 원인이나 통증의 정도는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누구나 한번 이상 경험해 본 적이 있는 흔한 증상이에요, 저 또한 스트레스로 인한  일차성 두통으로 약국에서 이지엔 아님 타이네놀 많이 구입했었어요,

진짜 스트레스 안 받는 그곳에서 살고 싶네요?? ㅎㅎ 그러기는 힘들겠죠?? 사는 게 다 고민의 연속이니

 

아! 두통이 있을 때는 초콜릿, 커피, 녹차 등 카페인이 포함된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카페인을 다량으로 장시간 복용할 경우 카페인 중독을 이어져 두통을 이르키며, 초콜릿은. 초콜릿 안에 들어 있는 페닐에틸아민 성분으로 인해 뇌의 혈관을 조여서 머리가 욱신거릴 수 있기 때문이래요 ㅎㅎ 또 인스턴트식품이나 육가공품을 피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하네요 ㅋㅋㅋ 풀만 먹어야 하나,,,

 

우리 사는 게 바빠도 건강한 식습관을 지켜봐요! 건강을 위해서!

오늘을 이만 적을게요!

BYE BYE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