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짜배기 건강정보

대상포진 증상 & 대상포진 알아보기 " 생각보다 오래가는 감기?! 알고보니 대상포진? 일수있다! " :: 건강정보

반응형

 

안녕하세요

글 쓰는 다람쥐입니다;)

 

요즘 같이 면역력이 중요한 시점에,

면역력이 많이 약해지면 찾아오는 질병 중에, 대상포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해요!

 

대상포진 이란?
사람 몸의 신경절에 잠복상태로 있던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가 다시 활성화되면서 발생하는 질병

 

대상포진이란 신경계를 따라 통증을 동반하는 수포 증상이 피부에 나타나는 병이며. 대개 신체의 한쪽에만 발진이 일어나는데 주로 가슴과 배, 얼굴에 나타난다.

 

대상포진 발진이 사라진 후에도 수개월 동안 통증으로 고생할 수 있는데 이를 대상포진 후 신경통이라고 한다.

이 질병은 대상포진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는데, 수두가 치유된 후에도 신경세포에 비활성 상태로 남아 있다가 나중에 활성화되는 특징을 보인다. 재발의 원인은 아직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았거나 다른 질환에 걸린 후에 쉽게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미지 출처 : pexels


대상포진은 50-70세 사이의 노인, 후천성 면역결핍 증후군 환자와 항암제 치료를 받는 환자처럼 면역력이 약한 환자에게 주로 발생한다. 특히 후천성 면역결핍 증후군 환자들은 대상포진이 심하게 나타나기도 한다. 수포와 접촉해도 쉽게 감염되는데, 특히 이 바이러스에 면역성이 없는 사람들은 금방 수두가 생긴다.

*대상포진성 통증은 노인 환자의 약 30%에서 나타나고 마약성 진통제를 사용해야 할 정도로 통증이 심한 경우도 있다.

글 출처 : 서울대학교 병원 의학백과사전

이미지 출처: 국가건강정보포털 의학정보

 

대상포진 :: 어떤 증상이 나타나나?

 

초기에는 피부가 가려우면서 찌르는 듯한 날카로운 통증이 있고, 감각에 이상이 올 수도 있다.

며칠이 지나면서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

  • 통증을 동반한 발진이 나타나다가 곧이어 수포로 진행된다.
  • 열이 난다.
  • 두통이 나타난다.
  • 피로감을 느낀다.

3-4일 안에 수포에 딱지가 생긴다. 딱지는 10일 안에 떨어지지만 때로는 흉터가 남기도 한다. 시신경이 지나가는 곳에 나타나면 심각한 각막염증이 생길 수 있다. 드물게는 안면신경이 감염되어 얼굴 한쪽이 마비될 수도 있다.

글출처 : 서울대학교병원 의학백과사전

 

*수포는 10∼14일 동안 변화하는데, 고름이 차면서 탁해지다가 딱지로 변하게 된다. 접촉 등에 의해 물집이 터지면 궤양이 형성될 수 있다. 보통 2주 정도 지나면 딱지가 생기면서 증상이 좋아진다. 

[네이버 지식백과] 대상포진 [herpes zoster] (서울대학교 병원 의학정보, 서울대학교 병원)

 

이미지 출처: 삼성서울병원 건강상식 

 

대상포진 :: 원인?

 

원인 병원체는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이다. 이는 어린이가 흔히 걸리는 수두의 원인체와 동일한 바이러스이다.

소아기에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에 한번 감염되면 수두를 앓고 난 후에도 바이러스가 몸속에서 완전히 사라지지 않는다. 체내에 남아 있는 수두 바이러스는 신경을 따라 이동하여 신경절에 잠복해 있는다.

이 경우에는 체내에 바이러스가 있더라도 사람이 이를 느끼지 못하며 겉으로 드러나는 병적인 증상도 없다.

그러나 신체의 면역력이 약해지면 신경절에 잠복해 있던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가 신경을 타고 다시 피부로 내려와 그곳에서 염증을 일으키거나, 심하면 염증이 전신으로 퍼질 수도 있다. 이러한 증상의 원인이 되는 바이러스는 수두 바이러스와 동일하지만 이 경우에는 대상포진 바이러스라고 부르기도 하며, 최근에는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라고 묶어서 부른다.

[네이버 지식백과] 대상포진 [herpes zoster] (서울대학교 병원 의학정보, 서울대학교 병원)

 

 

대상포진 :: 어떻게 치료 하나?

 

발진이 나타나기 전에는 대상포진으로 진단하기가 어렵고 갈비뼈 주위가 아프므로 협심증으로 오인되기도 한다. 의사는 증상을 완화시키고 대상포진 후 신경통을 앓지 않도록 항바이러스제를 처방한다. 안구에 감염되거나 면역성이 떨어진 환자들은 즉시 항바이러스제로 치료받아야 한다. 진통제가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되고, 카바마제핀(항간질 약물)은 대상포진 후에 발생하는 신경통에 도움이 된다.
대부분 2-6주 안에 회복하지만 50세 이상인 경우에는 약 절반이 대상포진 후 신경통을 앓는다. 일부는 재발할 수 있다.

 

이미지 출처: 국가건강정보포털 의학정보

 

대상포진 :: 전염???

수두와 같다고 해서 많이들

대상포진 전염 진짜 걱정 많이 실꺼같아서 저도 많이 찾아봤는데요,

 

이미지 출처 : pexels

 

결론 : 

바이러스성 질환인 것은 사실이지만, 대상포진 환자와 비 감염자가 접촉을 했다고 해서 전염되는 피부 질환은 아니라고 해요, 또한 한 번 앓았다고 해서 대상포진에 대한 면역력이 생기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몇 년 후 다시 재발하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대상포진에 한번 걸리셨다면 추후에도 몸 관리 꾸준히 해주시는 게 좋을 거 같아요! 

다만 오래전에 수두를 겪어본 적이 없는 사람이나, 어린 어린이, 다른 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에게는 전염이 될 가능성이 미약하지만 있긴 있으므로, 그들과는 격리하여 생활할 것을 권장한다고 하니 조심할 필요성도 있어요!

 

대상포진은 바이러스성 질환으로 항바이러스제를 투여하여 치료를 진행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주변인들에게 전염을 시키는 전염성이 있는 바이러스 질환은 아니므로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대상포진 :: 어떤 진료과 에서 치료하나요?

 

흔히 피부에일어나는 발진으로 피부과나, 통증도 같이 유발하기때문에 마취통증과 등을 생각하시지만,

실제로는 가정의학과, 내과, 신경과 등에서 치료를 받으실수있어요!

이미지 출처 : pexels

 

오늘은 면역력이 떨어지면 찾아오는 질환! 대상포진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어떠셨나요?? 저도 웬만하면 병원에서 말해주는 자료를 가지고와 정확한 설명을 적어드리려고 노력했답니다.

통증을 동반한 발진이 발견되고 열, 두통, 피로감이 있으신 분들은 대상포진의 가능성이 있으니 가까움 병원에 빠르게 가시는 걸 추천해요!

 

오늘도 이글이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이만 적을게요!

BYE BYE~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