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짜배기 건강정보

위염 원인은 무엇일까?? 스트레스성 위염 증상? & 위염에 좋은 음식 알아보기 :: 건강정보

반응형

안녕하세요!

글 쓰는 다람쥐입니다;)

 

오늘은 진짜 현대인들의 흔한 증상! 위염!! 위염에 대해서 알아보려 해요 ~!

 

위염?!
위장 점막에 염증이 생긴 상태

 

위염이란?

 

 위벽에 염증이 생기는 위염은 흔하게 나타나는 질환으로, 전 세계적으로 50세 이상 인구의 절반 이상이 앓고 있다. 흔히 수개월에서 수년에 걸쳐 서서히 발병하며 일반적으로 상복부의 불쾌감을 수반하고 염증으로 인해 위출혈이 일어날 수도 있다. 일부 위염은 가족적 성향을 띤다.

 

위염(胃炎, Gastritis)이란 흔히 소화가 안되고 상복부가 불편한 상태를 총칭하기도 하며, 일반적으로 ‘체했다’라고 표현하는 상태가 모두 위염이라고 할 수 있다. 위염에는 소화성 궤양, 좁은 의미의 위염과 같은 기질적 병변이 있는 경우뿐만 아니라 과민성 대장, 비궤양성 소화불량과 같은 기능성 위장 장애도 모두 포함한다. 원래 위염의 정의는 위점막의 염증을 나타내는 병리학적 용어이며, 이것은 여러 가지 자극 및 손상 때문에 나타나는 위점막의 반응 형성을 뜻한다.

위염은 만성 표재성 위염(表在性胃炎), 미란성 위염(糜爛性胃炎), 만성 위축성 위염(萎縮性胃炎), 화생성 위염(化生性胃炎) 등으로 분류한다. 2012년 대한 상부위장관·헬리코박터학회가 전국 40개 병원 건강검진센터에서 위내시경 검사를 받은 25,536명을 분석한 결과 검사자 가운데 85.9%(21,943명)가 한 종류 이상의 위염을 앓고 있었다. 위염이 없는 사람은 14.1%에 불과했는데 이는 100명 중 86명이 위염을 갖고 있을 정도로 광범위하다는 뜻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위염 [胃炎, Gastritis] (자생한방병원 한방의학정보)

 

 

위염 증상 & 원인?!

이미지 출처 : pexels

 

▶증상

 

 내시경 검사 상 관찰되는 위장 점막의 염증은 아무런 증상이 없는 사람에서부터 심한 복통, 체중감소까지 매우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위장 점막에는 감각신경이 발달되어 있지 않으므로 심한 염증이 생겨도 이로 인한 직접적인 증상을 느끼지 못할 수 있다.

소화불량, 위장 부근의 불편감, 심와부(명치) 통증, 복부 팽만감, 식욕부진, 트림, 구토, 오심, 열감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위내시경에서 소화성 궤양이 없음에도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를 비궤양성 소화불량이라고 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위염 [gastritis] (서울대학교 병원 의학정보, 서울대학교 병원)

 

▶원인

 

 위염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다고 해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과식, 청결하지 못한 조리 음식, 맵거나 자극적인 음식, 여러 약물에 의한 점막 자극도 원인인이 되며, 급성 위염은 세균, 바이러스, 헬리코박터균에 감염되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그 이외에는 극심한 스트레스나 알코올, 약물에 의한 심한 자극에 의해서 발생하기도 한다.

이미지 출처 : pexels

 만성위염은 점막을 자극하는 한 가지 또는 그 이상의 원인이 지속될 때 발생하며, 헬리코박터균의 감염이나 불규칙한 식사, 약물 섭취, 알코올 섭취가 상당 기간 지속된 경우에 나타나기 쉽다. 그 밖에도 내적으로는 유전적 요인과 체질적 요인이 크게 작용하는데 외적으로는 연령, 직업, 잘못된 생활습관이 유발요인이 될 수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위염 [胃炎, Gastritis] (자생한방병원 한방 의학정보)

 

위염의 종류

 

우리가 어떤 위염의 종류를 자기 고있는지 이번에 알아보는 거도 좋을 거 같아요,

네이버 백과에서 이야기해주는 위염의 종류는 7가지 정도 에요!

여기서 흔하게 겪는 위염 종류에 표기해놓을 께요!

 

① 표재성 위염(表在性胃炎)

위염 가운데 가장 흔한 경우로, 증상은 가벼운 편이다. 스트레스를 비롯한 여러 원인으로 위장 점막의 표층에 염증이    생긴 경우이다. 특별한 치료를 하지 않고도 음식을 조심하고 휴식을 취하면 저절로 낫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② 미란성 위염(糜爛性胃炎) 

위장 점막의 염증이 심해진 상태로 표재성 위염과 동반되며 복통이 있는 경우가 많다.

치료를 하지 않을 경우 출혈이나 궤양으로 진행될 수 있다.

 

③ 출혈성 위염(出血性胃炎)

염증이 혈관을 손상시켜 발생하며 피를 토하고 복통이 있어 신속한 치료가 필요하다.

 

④ 위축성 위염(萎縮性胃炎)

염증 상태가 오랜 기간 지속되어 위의 점막이 위축되어 있는 경우로 위산분비에 문제가 생기게 된다. 명확한 증상이 없을 수도 있지만 대부분 만성 소화불량에 시달리게 되는데 식사 후 답답하고 메스꺼운 불쾌감이나 압박감이 지속된다. 증상이 오래된 경우 전신권태, 체중감소로 이어질 수 있다.


⑤ 비후성 위염(肥厚性胃炎)

흔치 않은 경우로 위장 점막의 주름이 굵어지는 위염의 일종이다. 위암의 전조 질환 중 하나로 주기적인 관찰과 꾸준한 치료가 필요하다.


⑥ 화생성 위염(化生性胃炎)

위장 점막이 장기간의 자극을 받아 변화가 일어난 경우이다. 특히 고령자에게 많고 위암으로 발전되지 않도록 꾸준하게 관찰과 치료가 필요하다.


⑦ 담즙 역류성 위염(膽汁逆流性胃炎)

위의 아래 부분인 유문부를 통하여 강알칼리성인 담즙(쓸개즙)이 역류하여 위장 점막을 자극하며 발생하는 위염이다. 소화불량과 함께 통증을 동반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위염 [胃炎, Gastritis] (자생한방병원 한방 의학정보)

 

위염 치료

▶치료

 

 위염의 치료는 원인과 염증의 정도에 따라 다르며,

위산 억제제, 위장 점막 보호제가 주로 투여되며, 흡연, 음주, 카페인, 자극적인 음식 등은 위염의 증상을 악화시키므로 금하는 것이 좋다. 단, 증상이 없는 급성 위염과 만성 위염은 대개 치료의 대상이 되지 않는다고 하네요 ㅠ

 

 급성 위염과 만성 위염의 원인인 헬리코박터균에 대해서는 임상의사에 따라 치료를 적극적으로 권유하는 그룹과 그렇지 않은 그룹으로 나뉘는데, 대규모 연구에서 헬리코박터균에 대한 치료가 주관적인 증상 호전에 별로 효과가 없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네이버 지식백과] 위염 [gastritis] (서울대학교 병원 의학정보, 서울대학교 병원)

 

위염에 좋은 음식 best 3

 

 

▶양배추

 

위에 좋다는 양배추 많이 들어보셨을 거 같아요 ㅎㅎ 양배추는 소화를 촉진시켜주며 비타민 U, 비타민K 가있어 위장 염증 치료 및 위 출혈을 막아준 다고 해요! 양배추는 참 위 보호에 뛰어난 식품이죠? :)

 

이미지 출처 : pexels

 

▶토마토

 

토마토 에는 풍부한 무기질과 비타민 성분으로 위 점막을 보호해 준다고 해요 또한 토마토에 라이코펜 성분은 위 염증을 가라 앉히는데 효과적이라고 하니 아침에 토마토를 갈아서 주스 드시는 것도 좋을 거 같아요!

이미지 출처 : pexels

 

▶브로콜리

 

브로콜리에는 비타민U 비타민A 비타민C 철분 등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고 이와 같은 성분들이 위염에 아주 효과적이라고 해요! 초장에 많이 찍어먹었었는데 ㅎㅎ 위염에는 맵고 짠 음식 먹으면 안 된다고 하니 초장은 멀리하고, 데칠 때 조금 소금간만 해서 먹어야겠어요 ㅎㅎ

이미지 출처 : pexels

 

오늘은 위염에 대해서 알아봤는데 어떠셨어요???

전이번에 위궤양 진단받아서 치료받았어요 ㅠㅠ 위내시경도 두 번이나 했고요 ㅠㅠ

다음 글에는 위궤양에 대해서 알아보도록해요! :))

 

BYE BYE~

 

위궤양 글 공유해 둘께요! 위궤양이 궁금하신분들은 한번 보시는것도 도움이 될꺼같아요:)

https://beauty-o.tistory.com/56

 

위궤양 원인은 무엇일까?? 위궤양 증상? & 위궤양에 좋은 음식 알아보기 :: 건강정보

안녕하세요! 글 쓰는 다람쥐입니다;) 저도 한동안 위궤양 때문에 고생했어요 ㅠㅠ 명치가 너무 아파서 그냥 위염이겠지 하고 갔는데,, 선생님이 바로 위내시경 하자 하셔서 보니 위궤양이었어요

beauty-o.tistory.com

 

반응형